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천국 같은 지옥, 지옥 같은 천국 - 미드소마(Midsommar)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7:20

    >


    얼마 전 가족을 모두 잃고 슬픔에 잠겨 있는 대니에게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 함께 스웨덴 하지축제에 가자고 합니다. 원래는 동성끼리 가기로 계획했던 여행이었는데 너무 슬퍼하고 예민해진 대니의 감정을 풀어주기 위해 은근히 더듬어 본 말이었다. 대니는 당연히 안 갈 줄 알았는데 선의의 간다고 해서 대니와 크리스티안 커플, 하지재를 논문 주제로 삼으려는 조쉬와 여자라면 눈이 없는 마크가 길을 떠나고 축제에 초대한 스웨덴 교환학생 펠레가 그들을 안내합니다.​ 깊은 숲 속의 안쪽으로 드넓은 벌판에서 열리는 하지제"미드 소마"은 90년에 한번 91동안 펼쳐진다. 축제 도중에서 지낸 사람에게 갈 수 없으며 그들의 규범과 의식에 따라야 합니다. 처음에는 낯선 문화가 신기하기만 했지만 대니 1행은 자꾸 도망 치고 싶은 감정이 되고 있다.​


    >


    영화의 시작은 대니가 가족과 연락이 되지 않아 걱정하는 눈치였다. 여자 동상에 이상한 메하나 온 다 쏘리가 몇 번 답장을 보내봐도 이제 메하나는 오지 않았고 집에 전화해도 아무도 받지 않았다.그는 근심 어린 나머지 남성 friend인 크리스티안에게 털어놓지만 형식적인 위안을 줄 뿐이었다. 대니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 friend는 남자 friend에게 기대해도 좋다고 했지만 대니는 그럴 수 없었다. 왠지 둘 사이의 미묘한 분위기를 선점해 느끼는 듯했다.크리스티안은 대니와 오래 전부터 헤어지자고 불평했고 friend들에게도 그렇게 말했지만 아직도 관계를 이어가고 있었다. 대니에 대한 마음이 식어버렸기 때문에 그녀의 어떤 이야기에도 공감할 수 없었고, 그녀의 느낌을 받아서 너무 힘들기도 했다. 대니는 가족 모두를 잃은 고통스러운 상태여서 당분간 이별을 통보할 수도 없었다.그래서 함께 상점화된 스웨덴의 하지재는 아내의 말에 나쁘지 않았다. 축제가 열리는 곳에 도착하기 전에 약을 조금 넣는 바람에 시간을 조금 건너뛰고 게다가 백야가 긴 여름이라 시작부터 날짜를 모르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괜찮았다.하지만 목숨 하나 의식이라는 벼랑을 본 뒤 대니 하나행은 경악했습니다. 영국에서 온 다른 커플은 깜짝 놀라 화를 내며 출발하기 위해 짐을 쌌지만 대니 하나행은 각자의 목적이 있었기에 더 머물게 된다.​


    >


    하지제 초에 나를 첫 8세 단위로 끊고 계절에 비유하고 72세까지를 겨울이라 설명한 뒤(뒤)그 다음은 어떻습니까?라고 묻는 이 말에 대한 답은 절벽 의식으로 알 수 있었다. 외부인 대니 1행이 보기에는 자살로 살인 행위였지만, 그들은 의식의 하그와잉 1풍이옷코 그것은 그들에게도 의식을 직접 간 이들에게도 영광인 1이었다. 시작부터 이 축제 자체가 심상치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영화 중반 다음의 논문을 쓰려고 하는 크리스티안의 질문에 장로가 외부인에 대해서 답장하는 짧은 장면에서 그들 1행이 초대된 이유가 밝혀졌다. 그들은 근친 상간이 1어 그와잉지 않도록 90년에 한번의 축제에 외부를 초대했습니다. 몇명의 외부인을 초청하게 외부와 내부 사이의 성관계를 통해서 임신을 하고 세로프게 유전자의 아기를 낳아 내부에 키우고 다른 내부로 다시 임신을 하고 유전자를 흘리는 그 기간이 90년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다. 근친상간의 결과로 과인이 많은 한 사람이 있고, 강보에 싸인 아기에게 여자들이 음악을 불러주는 장면에서는 그 아기가 가장 최근에 태어난, 아마도 다시 시작하는 근친상간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그러므로 최근 성적 관계를 할 수 있다는 허락을 받은 펠레의 여동생이 딸의 몸에서 외부인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감정에 들어간 기독교를 다룬 점 1에서였다. 이들에게는 성교가 잘 되어 과인의 가정적인 관계를 유지시키는 의식이었기 때문에 다른 모든 의식과 마찬가지로 신성시하고 있었다.이 장면이 등장했을 때부터 묘하게 웃음이 터졌고, 어떤 때는 극장에 있는 모든 관객들이 폭소를 터뜨리기도 했습니다. 크리스티안의 입장은 무척 난처했지만 보는 사람은 웃지 않을 수 없었다.영화가 흐르고 처음에는 마크, 2번째는 조쉬, 그리고 크리스티안이 각각 있는 처벌을 받아 마지막은 모두 마지막 의식을 하는 모습을 보고그들이 이 축제에 대해서 별로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됬다고 생각했다. 마크는 죽은 조상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줄 알고 화장한 뒤(화장 후) 재를 뿌린 과인무에 소변을 보는 죄를 짓고, 조쉬는 외부에 절대 알려져서는 안 되는 경전을 몰래 찍다가 걸렸다.크리스티안이 친구들과는 달리 큰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지만 결의를 무릅쓰고 함께 성스러운 장소에서 그런 의식(처벌?)을 하게 된 것은 오로지 대니의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크리스티안과 관계가 바뀌어 그녀가 버젓이 있는데도 그것 없이 한눈을 팔고, 의식이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여자와 성관계를 한 게 5월의 여왕으로 뽑힌 대니의 상념에 받게 된 주위를 둘러싼 사람들의 영향으로 대니가 극단적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상념적인 공유와 유대관계가 가장 깊다고 할 수 있는 가정을 잃은 대니가 가정 다음으로 그 상념을 이어가는 것은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었지만, 그는 대니의 상념에 공감하기는커녕 가깝지 않은 친구 펠레보다 못한 표현을 했습니다.그런데 이곳에 와서 사람들이 서로의 생각에 깊이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고, 대니의 분노 섞인 슬픔에도 함께 울부짖으며 가정과 같은 소속감을 느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외부에서 가정을 잃은 대니가 스웨덴 미드소마 축제에 와서 내부인으로서 가정을 찾은 것 같고, 한편으로는 마지막에 웃는 대니의 모습에서 크리스티앙에게 복수를 한 것 같기도 했어요.​


    >


    한낮의 공포라는 콘셉트에 맞춰 밝으면서도 묘한 섬뜩함이 느껴졌다. 예쁜 자수가 새겨진 흰 옷을 입은 사람들과 백야현상, 가끔 먹고 마시던 마약성분이 영화의 기묘하고 몽환적인 분위기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흰옷을 입고 있어 순수해 보이면서도 광적으로 느껴졌고, 때로는 웃고 있는데 무서워서 소름이 끼쳤다.이러한 영화의 특징상, 어떤 장면이 스스로 등장한 많은 그림에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 같지만, 짧게 스쳐 지나가다 보니 새로운 것이 많아서 자세히 볼 수 없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올해 본 몇몇 영화처럼 어이없는 영화여서 한동안 확인할 소견이 없다.밝고 아름답고 푸른 자연을 배경으로 난생 처음 보는 new 스타일의 공포영화를 만들다니 감독의 아이디어와 이화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대단하다는 소견이 든다(그래서 좀 어린애같아도...) 변화의 중앙이 되는 플로렌스 퓨의 연기가 정의가 좋았고, 다른 친구들과 미드소마 축제 사람들도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연기를 잘하는 윌 폴터가 별로 등장하지 않는 게 좀 아쉬웠다(그러나 잠깐 등장했는데 얄미운 역!) 크리스티안과 친구들에게 지옥이었지만 대니에게는 천국이었던 것 같은 섬뜩한 축제였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